본문 바로가기

내 잡담

Ali Express 분쟁 해결 프로세스

업무 차 필요한 작은 부품을 Ali Express 에서 구매하였다.

헌데 암놈-숫놈 세트 제품이어야 하는데, 

내가 받은 물품은 숫놈만 포장되어 배송 되었다.

 

이에, 판매/구매 confirmation 독촉을 한 Ali Express 한테, 제대로 된 물품을 못 받았기에,

Open Dispute (분쟁 신청) 을 하였다.

 

이때, 구매자는 Dispute 조건을 선택할 수 있다.

 

1] 제품 반품

2] 반품 없이, 대안 제시

 

여기서 나는 2번을 택했고, 구매 대금 중 일부를 돌려달라고 요청 하였다.

 

그러고 나면, Ali Express 에서 이 case (Dispute) 를 간략히 확인하고, 

너무 터무니 없는 대안(예시 : 물품 판매 대금이 $100 인데, 제품 반송 없이 $90 을 환불 요청 하거나 등등)이 아니라면

대개 agree 하고 판매자의 최종 결정을 구하는 process 로 진행 되었다.

 

내 경우, 전체 구매 금액이 $6.73, 이 중 특송비를 제외한 제품 순수 금액이 $3.99 이며

이 중 $1.6 을 돌려달라고 요청 하였다.

 

5pcs Female + 5pcs Male + 5pairs Female terminal + 5pairs Male terminal

이 중에서 5pcs Female + 5pairs Female terminal 이 missing (shortage) 이니

전체 상품 value $3.99 중 $1.6 이면 합당한 환불 금액이라 판단 하였고

Ali Express Dispute supervisor 도 동의 하여, 판매자에게 결정하라 하였다.

 

처음엔 판매자가, 판매 package 의 weight 기준으로, 절대 인정 못한다 하였다가

(내가 사진을 3pcs 만 있는 상태로 찍었다... 내부 업무차 이미 2pcs 는 빼서 썼기 때문에....)

보충 설명을 하자, 판매자가부분 환불($1.6) 동의하여, 끝내 dispute closing 을 하기로 하였다.

 

당 case 를 참고하여,

만약에, 수령한 제품에 문제가 있다면, 증거 사진 등을 마련한 뒤 open dispute 하는데 참고 하시길.

(물론, best 는 이러한 dispute 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