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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잡담

자동차 공인 연비 측정 방법


 
공인연비란?
 
 
연비란 연료 1ℓ로 주행 가능한 거리(km)를 말하는 것으로, 국가에서 규정한 시험법 및 절차에 따라 공인시험 기관에서 측정된 자동차의 소비효율을 공인연비라 합니다.

 
 
공인연비의 측정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적용되는 공인연비는 공인시험기관의 시험실에서 규정의 시험절차를 통하여 측정됩니다.

자동차의 제작 및 수입사는 자동차를 국내에 시판하기 전에 공인시험기관의 연비측정 결과 또는 자제 제작사의 연비시험결과를 에너지관리공단에 신고하게되며, 자제 제작사의 시험을 통한 신고연비는 다시 공인 기관의 측정을 통해 확인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인연비 시험 절차
 
 
공인연비 시험절차는 시험준비과정, 모의주행과정, 배기가스 분석과정 등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시험준비과정  
  준비된 연비측정 대상 자동차(주행 축적거리 160km 이하)를 시험실의 차대동력계에 위치 시킨 후 예비주행을 실시하고, 자동차 전체의 냉간상태가 지속될 수 있도록 25℃의 항온항습실에서 12∼36 시간동안 보관  
     
2) 모의 주행과정  
  냉간 보관이 완료된 차량을 시동을 걸지 않고 차대동력계 상에 위치한 뒤 배기분석계 및 시료 채취관의 연결, 냉각팬을 설치 후 공인연비 주행모드에 따라 모의 주행 실시  
     
 
모의 주행모드(CVS-75)
공인연비측정에 사용되는 주행모드는 도심지역의 주행특성을 시뮬레이션하여 작성된 것으로 총 주행거리 17.85km, 평균 주행속도 34.1km/h, 최고 속도 91.2km/h, 정지횟수 23회, 총 시험시간 42.3분(공회전 시간 18%)의 특성 등으로 모의된 주행코스 입니다.
 
 
 
3) 배기가스 분석  
  모의 주행동안 자동차의 배기구에 연결된 시료채취관을 통하여 측정된 배기가스를 분석하여 대상 차량의 연비를 결정

※ 연비측정 배출가스의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그 중 탄소성분을 통해 사용된 연료의 양을 측정하는 것으로, 물리적인 연료 유량계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정확도 및 정밀도가 높음
 
     
 
공인연비 시험 개략도
 
 
 
 
 
공인연비와 체감연비가 다른이유
 
 
많은 운전자 분들이 공인연비와 체감연비가 다르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시험모드와 실제 주행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1) 주행여건, 주행거리, 교통여건, 온도, 기상여건 등 많은 요소들이 연비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연비에 많은 차이가 발생됩니다.
  급가속/제동, 고속주행, 불필요한 화물의 적재, 과도한 전기장치의 사용, 사륜구동 주행 등은 모두 연비를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2) 타이어 공기압 등 자동차에 정비상태에 의하여 연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3) 연료의 품질 및 자동차 제작시 상태에 의하여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bpm.kemco.or.kr/transport/cl/cl_05.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