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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습 - Case Study

마케팅 - 글로벌 다국적 소매기업의 해외진출전략

전후 15년간의 1960년대까지는 국제생산=대외직접투자의 형태로 미국계 다국적기업들의 독점시대였다. 미국계 다국적기업에 의한 세계지배를 가능하게 한 전제조건은 전쟁기간(1935~1945)에 축적되어진 기술력, 경쟁력의 우위성과 국제운송, 국제수송, 통신수단의 발달이었다.


이 결과로 제조업에 있어서 기술집약, 제품차별적 고소득성 소비재산업에 집중하고 자원산업은 자본·기술집약적 부문에 집중됐으며 무역·투자면에서도 이들 두 부문에 집중되고 있다. 투자 수용국 내에서도 당해 산업이 경제발전에 필요하였으므로 미국계 다국적기업에 의한 지배가 성립될 수 있었다.


따라서 재외관련회사의 100% 완전소유형태가 선호돼 100% 소유가 직접투자의 주된 형태가 됐다.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발생된 최대의 변화는 투자국(다국적기업의 모국)의 다양화인데 이것은 미국에 이어 서구제국과 일본의 기업이 다국적기업으로 등장하게 되고 대외직접투자가 산업별·지역별 분포로 변화하고 아시아의 신흥공업국(NICs)들에 대한 투자가 현저하게 증가, 다국적화의 진척도가 높고 미국의 생산도 질적 변화를 가져오게 되어 소비지생산, 수평·수직통합형투자 등에 의하여 다국적기업은 다양성을 내포하게 됐으며 100% 투자에 의한 완전소유가 후퇴한 점이다.


제조업체들은 소매업체의 국제화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국가별로 구매해주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 유럽 등의 지역별로 또는 전 세계적으로 구매하는 이들 글로벌 소매업체들에게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글로벌·다국적 소매업체들은 큰 지역 또는 전 세계적으로 가격을 수렴하게 만들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袂뮌?소매업체는 미국의 유통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다. 미국 내 외국기업(Tengelmann, Delhaize, Ahold, Sainsbury)은 비록 미국 동부 쪽에 주로 집중되어 있기는 하지만 미국 소매업 약 2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자기들의 주무대인 동부 일부 지역에서는 시장 지배적 기업들이기도 하다. Ahold는 미국 내 식품유통 2위 업체인 US Food Service사를 매수해 Ahold사를 미국 전국적 기업으로 바꾸었다. 유럽 소매업체들은 이처럼 미국 식품분야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유럽기업들은 유통업체 브랜드(PB) 개발에 엄청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Delhaize의 경우 PB가 매출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이다. 처음으로 해외로 진출한 다국적 유통업체들은 매우 천천히 출점 수를 늘려 나갔다. 까르푸도 초기에는 1년에 1~2개 점포를 오픈하는 식이었다. 그러나 근래 들어 해외시장 출점에 엄청난 가속도가 부쳐지고 있다. 특히 투자자들이 이들 기업의 해외 시장 확대를 강하게 밀고 있다. 어설픈 해외 진출보다는 국내에서 착실하게 사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안정된 투자가치를 보장해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해외 출점을 많이 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급상승하고 있다.  
 
◆◆◆시장진입방식에서 다국적기업의 진화과정 
점진적 과정모형으로 설명을 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른 통제(control)와 위험(risk) 부담에 대한 기업의 태도, 변화에 초점을 맞춰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으로서 진입방법 결정을 설명할 수 있다. 
진입방법을 선택하는 의사결정 모델로는 볼 수는 없으나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떻게 진입방법이 진화되는지를 보여준다. 국제경영 활동을 시작한 기업이 비교적 예측 가능한 과정에 따라 진입방법을 점진적으로 변경해 나간다는 것이다. 기업은 해외 활동에 대한 통제의 범위를 점차 늘려 나가기를 원한다. 그러나 통제범위를 늘리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자원을 현지 시장에 투입해야 하며 이는 곧 시장위험 및 정치적 위험을 더 부담해야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해외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축적되면서 통제와 위험회피간의 상반관계(trade-off)속에서 통제 쪽을 점차 선호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통제의 범위는 작지만 위험부담이 별로 없는 간접수출로부터 시작해 위험수준이 가장 높지만 통제범위 역시 가장 큰 단독투자 형태의 해외직접투자(FDI)로 진입방법을 점차 변경해나간다. 경험을 축적함에 따라 해외시장에서의 자원투입과 개입수준(commitment)을 점진적으로 높여 나가는 것이다.

◆◆◆다국적기업의 유형
펄머터(Howard Perlmutter)는 다국적기업의 본사와 자회사간의 관계, 더 나아가 다국적기업의 구성원의 마음가짐에 따라 다국적기업의 유형을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 본국중심주의(Ethnocentrism)다. 이는 다국적기업의 출신국가에 있는 본사가 주요 의사결정권을 장악하고 본국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을 해외 자회사에게 강요하는 체제를 말한다. 둘째, 현지중심주의(Poly centrism)다. 이는 세계 각국의 문화와 경제 환경이 서로 다르므로 현지를 가장 잘 아는 현지인이 현지에서 맞는 방법으로 자회사를 운영해야 한다는 가정에서 비롯된다. 셋째, 세계중심주의(Geocent rism)로 본국중심주의도 현지중심주의도 아닌 세계중심주의에 따라 운영되는 기업이 진정한 의미의 다국적 기업이라고 정의한다. 즉 본사와 자회사간의 쌍방의 정보교환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이 빈번하고 상호의존적인 구조를 갖고 있으며 본사와 자회사라는 개념이 없다. 해외의 자회사가 특정사업 분야에서 주도적 입장을 행하며 특정업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국적을 불문하고 채용한다. 이러한 다국적기업은 세계를 하나의 단위로 파악해 수립된 전략을 각 국가에서 수행하기 위하여 각 국가의 환경에 맞는 현지화전략을 수립한다.            

 

<표1> Perlmutter의 다국적기업종

 

본국중심주의

현지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

조직구조

본국의 조직은 복잡하게 분화되어 있으나, 자회사는 단순한 구조

다양하고 서로 독립적인 조직

상호연관성이 높고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음

의사결정권

본국 본사로 집중

본사의 권한이 적음

본사와 자회사간의 긴밀한 협조체제

경영성과
평가통제

본국의 평가기준이 외국인과 자회사에게 적용됨

현지의 기준이 적용됨

전 세계적으로 적용가능하고 현지사정에도 맞는 기준을 선택

인센티브

제도

본사에 집중되며 자회사에는 없다.

자회사에 따라 다름

다국적기업 전체의 성과와 개별자회사의 목표에 맞는 인센티브를 개발하고 적용

정보전달
의사소통

본사에서 자회사로의 일방적인 명령과 지시

본사와 자회사간 또한 자회사끼리의 정보전달이 적음

쌍방향으로 활발한 정보전달이 이루어짐

국가개념

본국과 동일시

개발자회사는 현지국과동일시

국경을 초월

인사관리

본국출신의 직원을 주로 승진

현지인이 각 자회사를 운영

국적을 초월하여 개별업무의 최적임자를 선발하여 임무를 부여하고 승진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 및 존재이유
경제적 접근법은 어떤 의사결정이 최적의사결정 또는 합리적 의사결정인가를 하는 관점에서 진입방식의 선택문제를 설명한다. 즉 기업의 목표를 이익의 극대화 또는 효율성의 극대화로 전제하고 어떤 상황에서 해외직접투자가 기업의 목표달성에 가장 유리한 진입방식이 되는 가를 설명한다.
   
◆◆◆러그만의 내부화 이론
러그만(A.M.Rugman)의 내부화 이론(Theory of Internalization)을 보면 내부화란 다국적기업 내부에 시장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지만 다국적기업이 불완전한 시장에 대체하는 내부시장을 창설하고 자원배분과 유통상의 문제를 경영관리명령(administrative fiat)을 통해서 연결하려고 한다. 이 경우 기업내부가격(이전가격 : transfer price)은 기업의 조직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내부시장은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시장과 똑같이 효율적으로 관리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다국적기업에 의한 내부화의 행동을 국제적 차원까지 확장해서 다국적 기업이 무역거래를 대체하게 되는 외국시장의 참가방식으로 라이선싱보다 직접투자를 선호하는가를 설명한다. 즉 다국적기업이 자회사를 설립하게 되면 자산의 시장우위를 방위하기 위해 내부조직화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것은 다국적기업이 기업 특수적 우위를 내포하는 최종생산물의 생산판매에 대한 통제를 유지함으로써 지식 및 기타 우위가 확산되는 것을 방위하게 된다. 따라서 라이센싱은 지식의 우위를 확산시키는 위험을 내포하기 때문에 직접투자의 방법을 선호하게 된다. 이 이론은 다국적기업이 국제경영학의 측면에서 불완전시장을 이용한 투자단계에서 수출?瓚抉씜遣릿?직접투자를 선호하게 되는 동기를 규명하고 있으나 오늘날의 다국적기업은 수출?泰◑塚?라이선싱 등이 각각 다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정한 단계를 갖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국적기업의 거래비용(transaction cost), 정보와 지식 등에 대한 우위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소유(proprietary)정책이나 위험분산을 위해서 더욱 이론의 적용이 유효할 것이다.
   
◆◆◆버클리Buckley와 카슨casson의 내부화 이론
기업의 다국적화(multinationalization)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이론으로 중간재 시장, 특히 지식시장의 불안전성을 회피하기 위해 기업은 거래를 내부화하게 되고 이같은 거래의 내부화가 국경을 넘어 이루어질 때, FDI라는 진입방식이 선택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경제적 접근법의 초기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내부화 이론은 시장거래의 불리성(시장실패로 인한 시장거래비용의 증가)에 초점을 맞춰, FDI가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앤더슨과 개티그논의 거래비용설
내부화 이론과 동일한 이론적 맥락을 유지하면서도 관심을 보다 확대해 진입방식의 일반적 선택문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즉 기업이 어떤 거래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각 진입방식 또는 관리구조(governance structure)의 비용(cost)과 수행능력(competence)을 상호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