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잡담

배낭 끈 조절


배낭 짐을 잘 꾸렸다면
이제는 그 배낭을 내 몸에 효율적으로 밀착시켜야 한다.
산행 거리와 경사가 평지가 아니며 또한 내 등 위에 약 10kg 이상의 짐을 짊어지고 있는데
이것이 뒤뚱거리거나 출렁거리면 피로감이 상당히 증가하게 되기 때문이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해 보자.




1. 허리 벨트
먼저 모든 배낭의 끈과 허리 벨트를 느슨하게 한다.
  배낭을 맨다. 허리 벨트가 당신의 골반 뼈에 얹히도록 한다.
  허리 벨트를 잠그고, 조인다.
  허리 부분의 두툼한 부분이 편안하게 허리를 감싸고 있는지 점검한다. 가운데 버클의 양쪽에 약 2.54 cm 정도의 여유를 둔다.
(주의) 허리 벨트가 너무 타이트하거나 느슨함을 느끼면, 버클의 끈을 재 조정한다. 그래도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배낭을 선택한다.


2.
어깨 끈

어깨 끈을 아래로, 뒤로 당겨 조인다.

어깨 끈은 밀착되어, 당신의 어깨를 감싸서, 배낭 몸체가 등에 달라 붙어야 한다. 그런데, 어깨에 배낭의 무게가 얹혀지게 해서는 안 된다.

어깨 끈의 앵커(어깨 끈과 배낭 본체가 연결되는 부위)가 어깨 최상단에서 1-2 인치 (25-50 mm) 아래에 오도록 해야 한다. 옆 동료를 시켜 이렇게 되었는지 확인한다. (동영상 참조)


3.
무게중심 조절 끈 (load lifter strap)

하중을 들어 올리는 끈은 어깨 최상부 조금 아래에 있습니다 (쇠골 부근). 배낭 쪽으로 약 45도의 각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 부분은 글만 가지고, 의미 파악이 어렵습니다. 동영상 참조하십시오. 그리고, 일부 배낭들은 45도를 이루기 힘들 수 있습니다)

Load lifter strap을 적절히 당겨, 하중이 어깨에서 떨어지도록한다.
(
너무 심하게 당기면, 어깨와 어깨끈과의 사이에 큰 공간이 발생하게 된다)


4.
가슴 끈

가슴 끈을 가장 편안한 높이로 조절한다.

가슴 끈의 버클을 잠그고, 가슴 끈을 어깨가 편안할 정도도 당긴다. 팔이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5.
허리 벨트 조임 끈 (stabilizer strap)

허리벨트조임 끈은 허리벨트 양단에 있습니다 (허리 벨트와 배낭이 연결되는 부분. 동영상 참조). 조임 끈을 적절히 당겨, 배낭 본체가 허리 벨트에 붙도록 하고, 배낭의 무게가 안정되게 한다.


6.
최종 조정

이제 어깨 끈의 조임을 조금 늦춘다. 이제, 산행 준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