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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마을버스는 단일요금제, 지하철은 거리비례요금제이며 환승하여 이용시에는 통합거리비례요금을 적용합니다.
통합거리비례 요금체계는 10㎞까지는 기본요금이며 추가 5㎞마다 100원씩 요금이 추가됩니다. |
환승시 요금 할인혜택을 받으려면? |
타 교통수단인 버스나 지하철을 갈아타려고 하거나 갈아탔을 때에는 반드시 내릴때 마다 카드를 접촉하시면 됩니다. |
버스만 1회 승차시에는 거리에 관계없이 기본 요금입니다. |
버스만 단독 승차할 경우에는 탑승거리에 상관없이 기본요금입니다. |
버스만 1회 이용시에는 하차시 카드를 접촉하지 않아도 됩니다. |
타 교통수단을 환승하지 않고 버스만 1회 이용할 경우 하차시 카드를 접촉하지 않아도 됩니다. |
지하철과 광역버스의 환승할인은? |
지하철은 게이트를 나와 하차한 후 다시 30분 이전에 지하철로 재승차하여 이용시에는 환승할인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경기도 인천버스에서도 스마트티머니 교통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인천 버스에서는 2005년 10월16일부터, 경기도 버스에서는 2006년 11월13일 부터 교통카드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
내릴 때 교통카드를 접촉 후 환승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은? |
하차시 카드를 접촉후 30분이내 이용시에만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단, 21시부터 익일 07시까지는 1시간이내까지 환승 혜택이 있습니다. |
타고 있던 버스가 고장이 나서 뒷차로 갈아탈 경우? |
이미 환승을 하신분이나 환승을 계획하고 계셨던 분은 내릴때 반드시 카드를 접촉하시고 운전자의 협조를 받아 다음 뒷차로 무료승
차하시기 바랍니다. |
승차 또는 하차 단말기가 고장이 난 경우? |
앞문 및 뒷문 단말기는 승차와 하차가 가능하도록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앞문단말기 또는 뒷문단말기를 이용하여 승차 및 하차가 가능합니다. |
카드 한 장으로 여러명이 승차 및 환승시 이용하는 방법? |
승차시 카드를 접촉하기전에 운전자에게 승차 인원 및 신분(어린이,청소년,어른)을 먼저 알린 다음 운전자가 다인승 승차에 대한
단말기 조작을 끝낸 후 카드를 접촉하시면 됩니다. 환승시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운전자에게 먼저 다인승에 대한 승차인원 및
신분(어린이,청소년,어른)을 알려주어 단말기 조작이 끝난 다음 카드를 접촉하여야 환승처리가 됩니다. |
다른 버스나 지하철과 마을버스간 환승시 교통요금은? |
마을버스만 단독으로 1회 승차했을 경우에는 마을버스의 기본요금 500원이 적용되며, 환승할 경우에는 버스나 지하철의 기본요금 900원이 적용 되어 요금차액 300원만 지불이 되므로 다른 교통수단 이용과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버스나 지하철을 환승하여 이용할 경우에는 기본요금 900원이 동일하게 적용 되며, 환승이용시 10㎞까지는 기본요금이며 추가 5㎞까지 100원씩 추가되는 거리 비례요금 으로 계산이 됩니다. |
교통카드를 2장이상 사용을 하면 요금이 2번 지불될 수 있다? |
지갑에 두장이상 교통카드를 넣고 이용하면 단말기에 지갑을 대는 방향에 따라 다른 카드를 인식할수 있습니다.
탈때와 내릴때 다른카드를 인식하게 되면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음은 물론이고, 요금이 카드마다 각각 2장에서 인출될 수 있습니다. |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시에는 기본요금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한다? |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하기 위하여는 원칙적으로 기본요금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하나, 환승이용시 최소 250원이상의 잔액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카드잔액의 범위내에서 환승 이용이 가능합니다. |
후불교통카드(신용카드겸용)사용시 누적금액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
시행초기에 누적금액 합산오류로 인하여 일시적인 현상이 발생되었으나, 교통요금으로 처리 되지 않았습니다. |
교통요금이 잘못되었다고 환불신청하면 무조건 환불하여 준다? |
거래 내역을 확인 후 단말기 고장일 경우에만 환불하여 줍니다. |
버스 운행중 다인승 처리에 대한 민원 처리 방법은? |
운전자가 민원인 인적사항(전화번호, 이름)을 파악하여 운행 종료후 소속운수사에 보고하고 해당 운수사는 교통카드번호, 요구금액 등 관련자료를 파악하여 다인승 요금부과 사실 여부를 확인후 민원인에게 환불지급 조치합니다. |
동일차량에서 계속하여 카드를 접촉할 수 없다? |
동일차량에서 카드를 접촉하여 승차처리를 한후 카드를 재 접촉하면 단말기에서는 하차하는 것으로 처리되며, 교통카드를 동일차량
에서 계속하여 재접촉시 카드처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내버스는 20분이내, 마을버스는 10분이내에는 요금지불을 계속하여 처리 할 수
없도록 되어 있고. |
승차처리후 카드를 다시 재접촉하면? |
앞문에 설치된 승차단말기에서 카드 접촉후 5초이내에는 재접촉이 되지 않습니다. |
동일노선의 차량을 재승차시에는 환승 할인이 되지 않는다? |
동일노선(버스 노선번호가 같은 차량)을 하차후 30분이내 재승차시 환승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단말기는 처음 승차자로 인식합니다.
(재승차로 인식하여 환승불가) |
경기도와 통합환승의 요금을 적용 받을 수 있는 대상은? |
서울시[간선,지선,순환,마을버스]↔경기도[도시형,마을버스]↔지하철 |
경기도와 통합환승 할인관련 궁금사항 추가 문의처는? |
경기도 콜센터 031-249-3000, EB카드사 577-1472 |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사용은? |
어린이 교통카드 : 만 6세 이상 만 12세 까지(생일기준) |
교통카드 불편 및 이상요금 신고 |
교통카드 일반문의 : 1644-0088 |
버스단말기 장애발생 신고 |
버스상황실 : 080-208-2992, 080-209-2992 |
원문 :
http://bus.seoul.go.kr/bus/sub13_01.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