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은 영화비평

Don't Look Up (돈 룩 업)

Don't Look Up, 2021년작

 

 

 

감독 : Adam McKay
주요출연자
Leonardo DiCaprio - Dr. Randall Mindy
Jennifer Lawrence - Kate Dibiasky
Meryl Streep - President Orlean
Rob Morgan  - Dr. Teddy Oglethorpe
Mark Rylance - Peter Isherwell

 

 

지구와 행성의 충돌을 소재로 한 영화는 이미 많이 있다.

아마겟돈, 딥 임팩트 등...

 

이 영화는 그 사실에 초점을 맞췄다기 보다, 지구와 행성의 충돌을 막아내는 과정에서

정치인들의 우매함, 무책임함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평소 블랙 코미디를 좋아하는 취향이라면 재밌게 볼 듯...

 

Kate Dibiasky 는 천문학도로, 박사과정 연구 중 지구로 다가오는 행성(정확히는 떨어지는 별이니 Comet, 유성이 맞겠지만)을 발견하고 지도교수인 Randall 교수에게 검증을 받고, Randall 교수는 학계에 보고하고 우주방위군 및 NASA에 연락해 추가적인 지침을 받는다.

 

 

하지만 멍청한 대통령 Orlean은 재선에만 관심이 있다보니 제대로 된 의견 청취를 하지 않는다.

(앞으로도 어떤 행보를 취할 지 대충 보이는 시점)

 

 

우주방위군 총괄 자문역의 Oglethorpe 박사는 토크쇼에 나선 Dibiasky와 Randall의 모습을 보고 응원하지만...

인생 뜻 대로 안되는게...

 

 

굳이 비유하자면, 애플의 스티브잡스 내지 팀 쿡 같은 돈만 밝히는 IT 거물 Isherwell 때문에 모든 계획이 틀어진다.

왜? 얘가 대통령의 재정적 뒷배거든...

 

 

이게 그 망할 토크쇼.

미국 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지만, issue by issue 가 아닌

지구와 행성의 충돌이 대중스타의 gossip 보다 못한 이벤트로 치부한다.

 

이 점에서, 저 흑인 남성 진행자와 Oglethorpe 박사와 일부러 대척점을 두게 설계 했다고 본다.

(똑똑하고 묵묵히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와 우매하고 인기에만 취한 토크쇼 진행자

 여성 진행자 Brie는 여성 미국 대통령 Orlean 과 맥을 같이한다고 생각하고... 역시나 인기에 몰입하면서 원하는 것은 쟁취하고.. 그게 남자와 권력이라는게 차이라면 차이)

 

 

Isherwell 의 계획이 망하면서 대통령 Orlean과 일부 부유하고 고위 권력자들은 우주선을 타고 지구 밖으로 피난 갔다가

한참 뒤에야 지구로 돌아와 원시림의 상태로 변모한 지구를 맞이한다.

(그 말은.......... 인류는 쟤네들 빼곤 다 지구에서 사라진..)

 

 

멍청한 Orlean 대통령은 우주선에서 내려와 지구를 둘러보다

발견한 공룡도 아닌, 이상한 동물에 매료되 다가가 관찰하다 결국 잡아 먹힌다 ㅋ

(통쾌???)

 

 

중간에 건너뛴 부분이 

지구와 행성의 충돌 위험을 얼른 인정하고 빠른 대처를 하거나 준비를 하자는 Look Up 집단과

지구와 행성은 충돌하지 않으니 지금을 그냥 잘 지내면 된다는 Don't Look Up 집단과의 싸움이다.

 

뭐.... 결론은 제대로 Look Up 하지 않아서 망한다는 거지만..

그만큼 정치인들이 제대로 된 social leading을 해야만 한다는 책임의식을 강조한다고 해야 할까?

한편으론 다수가 연예계 gossip 따위에 몰두하지 말고 이성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살아가라는 일침일까?

 

한번 보시라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