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랜 케이블 제작

다이렉트(스트레이트) 케이블 만들기 

  
다이렉트 케이블의 용도는 허브에서 각 PC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입니다. 각각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다이렉트 케이블은 양쪽이 똑같은 형태입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외워두면 좋습니다. 주주녹파파녹갈갈인데 중간에 줄무늬 배열만 어디인지 알아두면 잊지 않습니다.

<한쪽>

[줄무늬주황]-[주황색]-[녹색]-[파란색]-[줄무늬파란색]-[줄무늬녹색]-[줄무늬갈색]-[갈색]

<다른쪽>

[줄무늬주황]-[주황색]-[녹색]-[파란색]-[줄무늬파란색]-[줄무늬녹색]-[줄무늬갈색]-[갈색]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direct.JPG




  크로스 케이블 만들기 

  
크로스 케이블은 이제 크로스 케이블은 초고속 전용선의 모뎀과 허브를 연결할 때나 허브와 라우터 등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한쪽>

[줄무늬주황]-[주황색]-[줄무늬녹색]-[파란색]-[줄무늬파란색]-[녹색]-[줄무늬갈색]-[갈색]

<다른쪽>

[줄무늬녹색]-[녹색]-[줄무늬주황]-[파란색]-[줄무늬파란색]-[주황색]-[줄무늬갈색]-[갈색]


원문출처 = http://www.nbinside.com/study/092-netlan2.htm



실제 제작 과정

케이블을 만드는 방법을 차례로 설명하였습니다.(그림을 누르면 크게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다이렉트나 크로스의 케이블 배열을 잘 살핍니다. 그림과 같습니다. 실 색상은 상관없이 양쪽 끝이 동일하게만 연결되면 되지만 표준사항으로 케이블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의 배열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블을 배선한 후에 양쪽에 부트캡을 끼워놓습니다. 부트캡은 어떤 라인이 몇 번 PC로 갔는지 색상이나 번호로 구분할 때  편리합니다. 부트캡은 거꾸로 끼우면 황당한 일이 발생하니 끼우는 방향은 넓은 구멍이 케이블 끝부분입니다.

L01_s.JPG

 탈피기(일명 껍데기 가위(?))로 표면을 벗겨냅니다. 적당히 끼우고 빙빙 돌리면 표피만 둥글게 까집니다. 가만..가만..표피만 둥글게 잘라낸다면??..오오~~이건 바로 남자들의 고래잡는 수술과 동일한 것은 아닌가요? (크오오옷~~ 리뷰 중에 이러한 생각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은 몇 사람 안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노트북인사이드 매니아가 아니면 나올 수 없는 엽기적인 상상^^;)

L02_s.JPG

 끝에서 2~4cm 정도되는 부분에서 하는게 적당합니다.표피를 벗길 때 내부선의 표피가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L03_s.JPG

 벗겨낸 선을 곱게 하나씩 폅니다. 위의 그림대로 배열을 맞추면서 하나씩 곱게 폅니다.

L04_s.JPG

 곱게 편 다음에 하나씩 앞뒤로 꼭 잡고 약간 휘면서 구부리고 또 양 옆으로 트위스트하듯 펴면 케이블이 곧게 펴집니다.

L05_s.JPG

 그림처럼 케이블을 곧게 펴고 자를 부분을 결정합니다.

L06_s.JPG

 편 부분의 끝을 꼭 잡고 나머지 부분을 자릅니다. 표피가 벗겨진 부분의 전체 길이는 너무 길게 하지 말고 2cm 정도로 하는게 좋습니다.

L07_s.JPG

 케이블 배열이 맞았는가를 확인하고  RJ45잭에 밀어 넣습니다. 밀어 넣을 때는 정확하게 한쪽으로 밀리지 않게 양손으로 꼭 잡고 밀어 넣습니다. 끝이 구부러지면 망치게 되니 주의해서 해야 합니다.

L08_s.JPG

 정확하게 깊숙이 밀어 넣습니다. 끝이 닿을 때까지 밀어 넣습니다. 만사가 그렇듯이 삽입은 정확해야 행복한 결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으음..이 멘트는 이게 리뷰하고 상관있는 내용인가?)

L09_s.JPG

 끼운 부분을 RJ45잭을 찝어 주는 랜 툴에 낍니다. 이때 미심쩍으면 뽑아서 다시 배열을 맞춘 후 끼웁니다. 여기서 잘못 찍으면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L10_s.JPG

 선 끝을 꼭 잡고 끝까지 삽입합니다. RJ45잭이 끝까지 닿도록 끼웁니다. 

L11_s.JPG

 랜 툴을 세게 눌러 끝까지 닿도록 합니다. 참고로 랜 툴 중에는 기어식으로 끝이 맞물리지 않으면 풀어지지 않는 기어식이 있는데 이런 툴을 쓰면 불량이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L12_s.JPG

 랜툴로 RJ45 잭을 찝고 난 후에 미리 끼워두었던 부트캡을  당겨서 씌웁니다. 요철처럼 파여진 부분이 윗부분으로 맞추어 밀어 넣습니다.

L13_s.JPG

 부트캡 밑에 연결될 PC의 번호나 사용자의 이름을 네임펜(공CD에 제목 쓸 때 써는 유성펜)으로 적어 놓습니다. 특히 부트캡은 색상이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사용자의 그룹이나 작업그룹에 따라서 부트캡의 색상을 달리 해놓으면 잦은 자리이동 등으로 배선작업할 때 편리합니다.

L14_s.JPG

 완성된 케이블의 모습입니다. 다이렉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은 선 배열만 빼고는 제작방법은 똑같습니다.

 원문출처 = http://www.nbinside.com/study/092-netlan3.htm